연구실 소개
  • HOME
  • 연구실 소개
연구실 소개

분자는 물질 특성을 발현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전기 전도나 형광과 같은 전자 특성도 분자에서 구현될 수 있습니다.
광전자 기능성에 있어서, 금속이나 무기물 기반 반도체에 비해 분자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분자 구조 설계를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이를 실제 합성할 수 있습니다.
분자광전자연구실에서는 각자 지금까지 그 누구도 보지 못한 새로운 분자를 합성하고 이의 광전자 특성을 연구합니다.
답이 있는 것을 따라가거나, 알려진 원리를 그대로 활용해서 단순 구현하는 엔지니어링은 가능한 피하고자 합니다.
내가 만든 분자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현상을 최초로 확인하는 기쁨과, 이것이 왜 나타나는지에 대한 지적 호기심 충족이 우리 연구실을 이끌어가는 주된 원동력입니다.
이러한 여정에 함께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우리 분자광전자연구실의 주 연구 분야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최근 가장 큰 관심사는 OLED 물질입니다. 우수한 청색 발광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유기/유기금속 분자를 찾고 있습니다. 또한, OLED 구동 수명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재료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새로운 영역인 원편광 발광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분자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광 분자는 암세포나 생체 조직의 분자 영상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생무기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신경 전달과 세포 내 시그널링을 직접 모니터링할 수 있는 분자를 합성하고 실제 적용합니다. 분자의 들뜬 상태는 전자를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일례가 광합성으로, 우리 연구실에서는 빛을 흡수하여 전자를 제공하는 광-화학 에너지 전환 특성의 분자 원리는 개발합니다.

분자광전자연구실의 연구 여정에 참여하는 학생은 정말 많은 연구 방법론을 접하게 됩니다. 유기 및 유기 금속 합성, 양자 화학 계산, 광물리 스펙트로스코피, 전기 화학 등 실험 기법, 그리고 OLED, 촉매, 분자 영상 등 응용 방법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론적 원리와 실제 활용 방법, 그리고 새로운 영역으로의 적용 등 진정한 독립 연구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트레이닝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의 강점은 연구 결과의 외부 호응도가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분자광전자연구실은 국내 주요 기업과 긴밀한 산학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요한 점은 연구의 결과가 반드시 논문으로 도출되게 하는 점입니다. 일례로 OLED의 구동 시간 향상 연구는 삼성 전자 및 삼성 디스플레이와 공동으로 진행되었는데 각각 Nature Communications과 Nature Photonics 등 우수한 학술 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분자광전자연구실의 연구의 우수성은 이화여대 내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 활동의 자세한 내용은 PUBLICATIONSARCHIVES 를 참고해 주세요.

분자광전자연구실의 학생들은 학회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 받아 각자의 연구 결과를 발표합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수상 소식에서 알 수 있듯이 연구 결과와 발표의 수준을 널리 인정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엘텍공과대학 및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들의 우수한 연구 성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분자광전자연구실은 엘텍공과대학 연구협력관 1층에 위치합니다. 2021년 입주한 새 실험실의 넓고 쾌적환 환경에서 다양한 연구 장비를 직접 활용하여 각자의 연구 주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참여에 대한 문의는 odds2@ewha.ac.kr 로 언제든지 하세요.